인사말

 새로운 시대적 변화에 함께하기 위하여

 (사)한국대학평생교육원협의회 홈페이지에 방문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우리는 최근 급격하게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과 학령 인구의 감소, 노령화라는 사회적 환경에 직면해  있으며, 과거에 비해 엄청나게 증가한 여러 유형의 평생교육기관들이 대학평생교육기관의 경쟁자로 등장했습니다. 또한 우리가 경험한 코로나-19라는 미증유의 상황은 우리에게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시도와 노력을 하도록 요구하고 있기도 합니다. 뉴노멀로 표현되는 이 새로운 상황은 기존 오프라인 위주의 교육을 탈피하여 다양한 형태의 교육방식(Blended learning, flipped learning)을 현장에 접목하라는 강한 압박을 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대학의 평생교육은 긴박한 도전에 직면하고 있으며, 그 도전은 시대적 흐름을 신속히 받아들이고 이에 대처할 변화 노력을 요구받고 있습니다. 시대적 변화는 우리 대학평생교육기관들에게는 위기이자 기회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각 대학의 우수한 인프라를 활영하여 직업, 연령, 지역, 대학별 특성화된 핵심 프로그램 개발 노력에 앞장서야 합니다. 또한, 대학평생교육기관간의 긴밀한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새로운 평생교육 생태계를 구축하여야 합니다. 우리 협의회 구성원 모두는 지속적인 배움과 학습을 통해 아직 알려지지 않았거나 알지 못하는 미래의 가능성을 구체적인 현실로 만들어 내는 교육의 힘을 키워나가야 합니다. 그 긴박하고 지난한 노력을  통해 우리 대학평생교육기관이 변화의 중심이 되어 대학발전의 선도적 역할을 해야 합니다.

  사단법인 한국대학평생교육원협의회는 1989년에 설립되어 전국 200여개 대학평생교육기관이 함께하면서 자율적인 운영 협의와 정보교환, 공동연구 등을 통해 우리나라 평생교육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는 대표적인 비영리법인입니다. 아프리카 속담에 "혼자 가면 빨리 가고 함께 가면 멀리 간다."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 협의회는 구성원 모두가 멀리 갈 수 있도록 구심점의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여 지속적인 소통과 정책 건의를 통해 회원교들의 입장을 대변하는 대학평생교육기관의 대표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사단법인 한국대학평생교육원협의회가 우리나라 평생교육 발전과 대학평생교육기관 성장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회원교 여러분들의 지지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사단법인 한국대학평생교육원협의회 이사장   이 상 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