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새로운 시대적 변화에 함께하기 위하여
(사)한국대학평생교육원협의회 홈페이지에 방문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새롭게 펼쳐지는 ‘100세 시대’와 더불어 다양한 정보통신기술(ICT)과 인공지능(AI)의 발전 등으로 기존의 산업과 융합하는 제4차 산업혁명시대는 고도화되고 전문화된 다양한 역량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선제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핵심적인 대책이 바로 정규교육 밖에서 이루어지는 지속적인 교육 형태인 평생교육은 학습과 일, 삶이 조화를 이루는 것으로 헌법상으로 보장된 개인의 행복을 추구할 기본적인 권리를 충족시키는 것입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를 위하여 대학평생교육은 양적인 평창에서 벗어나 질적인 성장을 실현하여야만 합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중요한 요소인 인적 및 물적 인프라가 이미 구축되어 있는 대학에서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여야 하고, 국민들이 자아실현의 기쁨과 질 높은 삶을 영위하게 하는 길잡이 역할을 하여야 하는 것이 대학평생교육이고, 미래 사회가 지향하는 새로운 학습패러다임으로서 국가 및 지역사회발전의 활력소가 되고 지속적인 노력을 하여야 하는 것이 대학평생교육의 시대적 사명이라 할 것입니다.

대학평생교육은 교육서비스의 질적 개선을 위하여 교육 장소, 형태, 시기 측면에서 다양한 체제를 개발하며 취업시장에서 미스매칭을 해소하고 지역산업과 연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혁신적으로 변화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모두가 필요한 수준 높은 고등교육기관으로 변화되어야 합니다.

  한국대학평생교육원협의회는 전국 220여 대학이 힘을 모아 평생교육을 위한 공동의 노력이 구체화되어 건전한 교육기관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자율적 협의체입니다. 본 협의회는 교육을 하면서 생기는 경험을 공유하며 미래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평생학습과 관련된 정책사항을 정부에 건의하고, 평생교육을 실시하는 교육현장에 축적된 다양한 지식과 노하우를 회원교들이 공유하여 더 나은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평생교육은 단기간에 끝나는 교육이 아니라 지속적인 교육을 통하여 새로운 지식을 공유하여 국민모두가 행복한 삶을 지속적으로 영위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러한 협의회의 활동을 통하여 대학이 지역에 필요한 인재와 지역산업 연계되고, 직장인 계속교육들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대학 평생교육원이 지역사회에 반드시 필요한 “학습의 허브”로서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회원교들의 지속적인 지지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사단법인 한국대학평생교육원협의회 이사장 고 관 용